[11] (수정) 메인힐러 롤스타 예측 (서머 쇼다운까지)
롤스타 파워랭킹이란? - 과거 롤스타 수상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1 롤스타를 인공신경망을 통해 확률적으로 예측하는 것. 점수가 높으면 해당 선수의 롤스타 수상 확률만이 높아지는 것일 뿐이며, 그 선수가 더 잘한다는 지표는 아님.
글에서 다루는 파워랭킹은 비공식이며 주관적입니다. 재미로만 감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훈수 환영)
모델의 구체적인 원리가 궁금하다면 여기서 확인하세요 https://overwatch-league-stats.tistory.com/3
역대 메인힐러로 Role Star을 받은 선수: Idk(2019), Moth(2019), Leejaegon(2020), Fdgod(2020)
메인힐러 모델에서는 POTM 변수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과거 메인힐러 Role Star와 POTM의 상관관계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작년 기준으로 potm 4번을 받은 funnyastro는 롤스타를 받지 못했지만 fdgod 선수는 potm 0회를 기록하고도 롤스타를 받았습니다, 플레이스타일이 비슷한 두 선수를 가른 것은 결국 토너먼트 우승 유무로 추측됩니다).
이재곤은 이재곤입니다. 리장타워 낙사 매드무비만 생각해도 올해 롤스타는 웬만하면 따놓은 당상입니다. 젝세는 하와이 우승이 있기 때문에 다른 선수보다 유리하긴 합니다. 하지만 다가오는 카운트컵에서 루시우 밴 위기를 어떻게 넘길 수 있는지가 중요할 것 같네요. Faith는 리그 루키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메인힐러 중 하나입니다. 보스턴 경기를 보면 킬로그를 자주 장식합니다. 나방좌 Moth도 아직 녹슬지 않은 듯하네요, 샌숔 시절의 폼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Skewed는 올해 글래디에서 브리기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올해 롤스타를 충분히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격적인 스탯에서 좋은 지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롤스타를 받은 4명의 선수가 (Idk, Moth, 이재곤, Fdgod) 루시우로 유명한 선수이고 사실상 루시우 임팩트로만 롤스타를 받았다고 해도 이해가 가는 선수들이기에 루시우 전담 선수들이 보통 점수가 잘 나오게 됩니다. 메인힐러의 임팩트는 주로 루시우 낙사킬에서 오기 때문에 루시우를 잘해야 롤스타가 되기에 조금 더 유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만일 Skewed가 올해 공로를 인정 받아 롤스타가 된다면 내년 모델에서 충분히 브리기테 보정이 이루어질 듯 하네요.
Masaa는 애틀란타의 안방마님으로 꾸준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Yveltal도 올해 루시우와 브리기테 모두를 좋게 플레이하며 메르시 원챔이 아님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Kellex는 무승 런던에서도 높은 한타 첫킬 비율과 낙사킬을 기록했습니다. Dridro는 거의 메인힐러 중 최고의 루키입니다, 서부 처치 1등을 기록했습니다. Slime은 한타 첫킬 스탯에서 북미 1등을 차지했으며 슬럼프에 빠진 메이헴에서 아직도 잘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듯 합니다.
이제 임팩트 변수를 제외하고 순수 스탯으로만 모델을 돌려보겠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모델은 롤스타 예측이 아닙니다. 단지 어떤 선수가 임팩트 없이도 묵묵히 잘해주고 있는지를 측정해주는 지표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탯이 좋은 Faith와 Skewed 선수가 확 치고 앞으로 나왔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젝세 선수의 위치가 많이 변한 것 말고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루시우가 사라진 카운트다운컵 이후에는 루시우 임팩트 그래프가 어떻게 변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