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리그 롤스타 파워랭킹

[16] 메인힐러 롤스타 최종 예상 (2021 정규시즌)

LetItStat 2021. 9. 4. 11:43

롤스타 파워랭킹이란? - 과거 롤스타 수상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1 롤스타를 인공신경망을 통해 확률적으로 예측하는 것. 점수가 높으면 해당 선수의 롤스타 수상 확률만이 높아지는 것일 뿐이며, 그 선수가 더 잘한다는 지표는 아님.

 

글에서 다루는 파워랭킹은 비공식이며 주관적입니다. 재미로만 감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훈수 환영)

모델의 구체적인 원리가 궁금하다면 여기서 확인하세요 https://overwatch-league-stats.tistory.com/3

 

역대 메인힐러로 Role Star을 받은 선수: Idk(2019), Moth(2019), Leejaegon(2020), Fdgod(2020)

 

변수 [막타, 처치, 딜량, 한타 첫킬, 한타 첫데스, 환경요소 처치, 토너먼트 우승]

동부 메인힐러는 이재곤 말고는 롤스타 후보가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퍼니아스트로는 한국에 너무 늦게 도착했고 이벨탈도 서머쇼다운 때 정점을 찍었다가 카운트다운 컵에서는 조용했던 것 같네요.

 

변수 [막타, 처치, 딜량, 한타 첫킬, 한타 첫데스, 환경요소 처치, 토너먼트 우승]

서부 메인힐러로는 젝세가 이 모델에서는 1등을 차지했지만 토너먼트 우승 때문에 점수가 과대평가된 느낌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Skewed나 Faith 선수가 롤스타 선정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Skewed 선수는 본 포지션이 서브힐러이다 보니 카운트다운 컵에서는 제대로 서브힐 영웅들을 소화했는데요, 본 모델은 루시우-브리기테만 다룬 지표이다 보니 그러한 점이 반영이 전혀 안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본인 분야가 아닌 곳에서도 이런 좋은 점수를 받은 Skewed 선수의 서브힐 기량까지 고려한다면 롤스타가 되는게 당연해 보입니다.

 

감히 예상하자면, 메인힐에서 2명의 롤스타가 선정된다면 이재곤, Skewed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임팩트 변수를 (POTM, 하와이 우승) 제외하고 순수 스탯으로만 모델을 돌려보겠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모델은 롤스타 예측이 아닙니다. 단지 어떤 선수가 임팩트 없이도 묵묵히 잘해주고 있는지를 측정한 파워랭킹이라 보시면 됩니다.

 

변수 [막타, 처치, 딜량, 한타 첫킬, 한타 첫데스, 환경요소 처치]

동부는 순위가 롤스타 모델과 일치해 파워랭킹은 생략하겠습니다.

시즌 초부터 시즌 마지막까지 스탯 상위권을 놓치지 않는 Faith와 Skewed 선수입니다.